------------------------------------------------------ ------------------------------------------------------- 기초화장품 바르는 순서/피부관리법/스킨케어 기본 상식!
본문 바로가기
뷰티

기초화장품 바르는 순서/피부관리법/스킨케어 기본 상식!

by 별글 2020. 3. 12.

기초화장품 바르는 순서/피부관리법/스킨케어 기본 상식!


안녕하세요, 별글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화장품을 사용하시나요?

대부분은 집에 있는 화장품,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화장품을 열심히 사용하고 효과가 없으면, 단순히 내 피부 타입과 화장품이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항상 유목민처럼 맞는 화장품을 찾으러 다시 헤메곤 합니다.







 내 피부타입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그보다 더 중요한 기본을 살펴보겠습니다!



누구나 다 아는 것 같지만 종류가 여러가지라 뭐부터 발라야 하는지, 그냥 손에 잡히는대로 발랐던건 아닌지~ 돌아보며

기초화장품 바르는 순서와 방법, 스킨케어 기본 상식들을 제대로 알아보고 꿀피부의 첫걸음을 떼봅시다!





그럼 기초화장품에 대해 먼저 알아야겠죠?


기초화장품 바르는 순서 및 방법


스킨(화장수) ▶ 유액(세럼, 에센스, 로션 등) ▶ 크림 ▶ 선크림




1. 스킨(화장수)

보통 정제수(아쿠아, 물)에 에탄올(에틸알코올)이 들어가요. 용도나 피부타입에 따라 보습 성분이나 첨가물이 추가됩니다.

스킨은 기능적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세안 보조용 스킨: 세안 후까지 남아 있는 메이크업 잔여물 제거

진한 화장을 해서 세안 후에도 찝찝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사용하시기에 적합합니다! 에탄올과 계면 활성제가 추가로 더 들어가 있어 청량감도 느껴지고 남아 있는 화장품도 제거해주지만 에탄올은 내 피부의 수분까지 뺏아갈 수 있어서 건성 분들은 가급적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보습 기능 스킨: 피부 보습용

건조한 피부, 노화방지를 위해 촉촉함이 필수죠! 여기에는 유연제와 보습제가 추가로 들어가 있습니다.



 모공 수축 기능 스킨: 피지 조절 기능성 

모공이 크고 땀과 피지량이 많으신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피부의 노화, 땀과 피지의 과다분비가 모공이 커지게 하는 원인인데요. 이를 막기 위해 알코올을 추가로 들어갑니다! 알코올은 청량감도 주지만 피지를 구성하는 단백질을 제거해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단백질 경화 작용이 일어나 각질이 생겨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기 때문에 지성분들에게만 추천드립니다!




2. 유액(세럼, 에센스, 로션)

크림과 성분이나 제조방식이 거의 비슷하지만 수분의 양이 더욱 많아요.

세럼, 에센스, 로션은 점도(찐득거리는 정도)와 아주 미묘한 성분 차이만 있을 뿐, 피부에 적용되는 기능은 거의 비슷해서 이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발라도 된답니다!




'화장품 다이어트'라고 들어보셨나요?  절대 많이 바른다고 해서 좋은게 아니에요!

피부는 스펀지가 아니라 세럼, 에센스, 크림까지 모두 수용할 수 없어요! 뭐든지 적당히 발라주세요~:)




3. 크림

크림은 유액보다 더 되직하고 유분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유수분이 많이 부족한 건성피부가 사용하면 더욱 적합합니다!


그런데 데이 크림, 나이트 크림, 영양 크림, 수분 크림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하죠?

사실, 약간의 성분만 다를 뿐 피부를 유연하고 매끈하게 관리해주는 기능은 같답니다!




따라서 나에게 더 필요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타입을 선택해서 한 가지 크림만 사용하면 되요

크림은 유액보다 더 되직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사용해 피부가 답답해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










바르는 방법

피부가 건조한 상태에서는 에센스가 진피층까지 침투하지 못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스킨을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스킨을 화장솜 두장 충분히 적실 정도로 묻혀주고 손가락사이에 끼운 뒤 피부결을 따라 발라줍니다.

입술주변은 둥글게 돌려서 발라줍니다.  얼굴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이마는 주름이 난 반대방향인 세로로 발라줍니다.

② 에센스는 1~2방울 정도 소량을 사용해서, 얼굴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발라줍니다.

③ 흡수가 충분히 되면, 크림도 스푼을 사용해서 피부결에 따라 발라줍니다.



마지막으로  도 신경써서 꼭 관리해줍니다!

목주름을 보면 여자 나이를 알 수 있다는 속설이 있듯이 숨기기도 관리하기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턱을 괴거나 옆으로 자는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외선으로 만들어지는데요. 

눈가와 더불에 나이어 비해 노화가 가장 빨리 되는 부분 중 한 부분이니 마사지하며 발라주세요 :)






스킨케어 기본 상식들


1. 세안은 미지근한 물

세안용 폼이나 비누는 찬물에 잘 풀어지지 않아 찬물로 세안을 할 경우 불순물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모공 속에 찌꺼기가 남게 되고 모공은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뜨거운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의 수분이 증발되서 건조해지고 모공도 늘어나 피부가 점점 쳐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미지근한 물에 세안을 하고 마지막 단계에는 찬물로 가볍게 헹궈 모공을 수축시켜주시면 됩니다 :)




2. 클랜징은 2~3 안에

클랜징을 오래 하면 피부가 자극을 받고, 씻겨나간 찌꺼기들이 다시 피부에 붙을 수도 있답니다.

자극이 되지 않게 부드럽게 돌려가며 문질러서 2~3분 안에 마무리해주세요 :)




3. 하기 전에 스킨

세안을 하고 바로 팩을 붙이시나요?

세안 후에는 모공이 충분히 열리지 않은 상태라 효과가 반감되거나 피부에 자극이 갈 수 있어서 스킨으로 피부를 정리해 준 다음 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심하게 손상 되었다면 팩 전에 보습효과가 있는 에센스를 발라주고 사용하면 효과가 더 좋아집니다.

보통 일주일에 1~2회 팩을 하는게 적당하고, 3회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4. 영양크림은 적당히

영양크림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피부는 피지를 만들지 않아도 영양분이 계속 들어오는 것으로 착각을 해서 피지 생성을 줄입니다. 그럼 피부는 건조해지고, 영양크림은 더 많이 발라야 유분이 채워지겠죠? 영양크림은 에센스를 바른 후 피부에 밀리지 않을 정도의 양을 사용하고,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T존에는 얇게 발라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




5. 여드름이 나도 스킨로션은 필수

여드름이 나서 화장품을 무작정 피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여드름이 났을 때 기초케어를 해주지 않으면 피부는 더 거칠어지고 외부 자극에도 민감해집니다. 유분기가 적은 제품을 사용해서 가볍게 케어해주고 화장도 최대한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렇게 기초화장품 바르는 순서와 방법, 스킨케어 기본 상식들까지 알아봤습니다.



피부관리 어렵지 않죠!?

도움이 되셨나요?


.

.

.


이제 기억해두시고 매일 실천하셔서 모두 꿀피부가 되시길





더 빛나고 가치있는 글, 별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