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 간염, 또다른 전염병 A형 간염
본문 바로가기
최근 이슈

중국 간염, 또다른 전염병 A형 간염

by 별글 2020. 3. 14.

중국 간염, 또다른 전염병 A형 간염


안녕하세요, 별글입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지는 가운데 중국에서는 또다른 전염병이 퍼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아직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또 전염병이 나타나 큰 근심이 되는데요. 

 


의약회사, A형 간염 예방 당부




지난 6일 중국 랴오닝성 진저우의 주주퉁 의약회사가 A형 간염을 주의하라는 통지문을 직원들에게 보냈습니다. 

최근 북한과 맞닿아 있는 중국 단둥, 다롄 지방에서 전염병인 A형 감염이 폭발하고 있어 신종 코로나뿐만 아니라 A형 간염도 예방해야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회사 임직원과 가족들은 해산물을 섭취를 자제하고 개인 및 가족의 건강을 고도로 중시하라고 당부했습니다.


또한, 랴오닝성 위생당국은 일부 연안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했다고 밝혔으며 환자간의 명확한 역학관계도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산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했습니다. 



중국 언론은 현재는 A형 간염이 발생할 시기로서 1~2월에 다른 A형 간염 다발 지역보다 약간 높은 수치로 100여건이 발생했다고 하며 우려할만한 전염병이 도는 건 아니지만 이곳 저곳 A형 감염 현상이 생기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했습니다.


중국은 A형 간염이 3년에서 5년마다 주로, 봄과 가을 철에 소규모로 유행하는 양성을 보여왔다고 걱정할 수준이 아니라고 말하며 해산물을 날 것으로 먹지 말고 꼭 익혀 먹을 것을 당부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확산세를 보이고 있어 감염자가 더 나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다롄 질병통지센터관계자는 A형 감염이 발생하긴 했지만 산발적인 것으로 집중적인 폭발상태는 아니라고 말하며 만일, 집중적인 감염이 발생하면 질병통지센터가 바로 정부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롄 질병통지센터는 A형 감염 발병율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2~1.4%만 올랐고 기업이 직원들에게 주의 통지문을 보낼 수 있으나 정확한 내용은 질병통지센터를 기준으로 봐야한다며 너무 신경쓰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또 올해 1~2월 통계가 지난 5년동안에 비해 발병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집단 발병이 없어 통제 가능한 수준이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중국당국의 발표를 믿기 힘든 상황이므로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미리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형 간염이란?


간염의 종류가 많아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알파벳의 뜻은 발견된 순서부터 매겨지게 되서 현재 F형까지 있으며 A형 간염은 1913년도에 원인 바이러스가 발견이 되면서 비교적 초기에 발견이 되서 A형 감염이라고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100년이나 지난 전염병이 왜 아직도 감염을 일으킬까요? 

A형감염은 나쁜 위생속에 발병되는 대표적인 저성장국가의 질병중에 하나입니다. 우리나라도 1970년도 초반에 기승을 했습니다. 당시 어린이였던 40년대 후반대이신 분들은 이미 병을 앓고 항체가 생성된 사례가 많지만 1970년대 후반생인 40대 초반부터 백신이 들어온 1997년에 예방접종을 받을 나이가 이미 지난 현재 30대들이 취약 계층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은 감기와 비슷하며 발열이 있고 근육통도 있습니다. 또한, 황달이 나타나고 소변 색이 짙어지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건강하면 자연치료가 되지만 고령이나 임산부들, 간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상황이 악화될 수 있으며 드물지만 사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병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잠복기가 2~4주인데 이 떄는 증상이 없지만 바이러스를 더 많이 배출하는 것으로 보여 평소 예방하는 것을 강조드립니다. 




A형간염 바이러스는 바닷물이나 진흙이 오염되면 그 바닷물이 해산물에 부착되고 주로 굴, 꼬막 등의 조개류에 많이 부착이 됩니다. 이 오염된 해산물의 생식 섭취를 주요인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 바이러스는 해산물 속에서 3개월가량 살 수 있기 때문에 꼭 익혀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합니다. 


따라서, 같은 음식을 숟가락을 같이 넣어서 먹는다거나 술잔을 돌리는 식의 행동은 자제해서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과 조리시에도 손을 깨끗히 씻어 조리 중에 음식이 오염되는 것도 막아야 합니다. 다행히도 음식을 끓여먹으면 바이러스가 사멸하기 때문에 끓인 음식 중심으로 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행히도 백신이 계속해서 보급되고 있기 때문에 혹시나 아직 예방 접종하지 않스신 분들은 빠른 시일 내에 접종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더 빛나고 가치있는 글, ★별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